TOKYO STYLE 2 KOREA

다시보는 인터뷰 - 무링요 <코레이오 스포르트> 2006년 9월 23일 본문

Before to renewal

다시보는 인터뷰 - 무링요 <코레이오 스포르트> 2006년 9월 23일

Hong Kyu David Park 2011. 6. 12. 21:32


지난 9월 23일 조세 무링요 감독이 포르투갈의 스포츠잡지<코레이오 스포르트>와 가진 인터뷰 중 일부내용이다. 날짜가 조금 지나긴 했지만 인터뷰 내용을 보면 무링요가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이 나와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무링요가 챔피언스리그에 대한 부담감을 받고 있을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그는 부담감 보다는 오히려 여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로만 아브라모비치 역시 자신에게 그런 부분에 대해 부담을 준적은 없다고 분명히 얘기하고 있다.

 

 당신은 자신의 분야에 있어 성공했다고 보는 의견이 지배적인데 그러한 성공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나는 성공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배우려는 자세와 자신감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믿는다. 여기서 배움이란 억지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정서적인 안정 상태에서의 학습이며, 이는 자연스럽게 자신감으로 이어질 수 있다. 두 번째는 자신감인데 선수이던 코치이던 어느 정도 수준에 이르면 수많은 압력과 비판을 듣기 마련이다.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감을 잃는데 이것을 극복하면 자연스럽게 성공에 다다를 수 있다.

 

 올 시즌 미카엘 발락, 안드레이 셰브쳉코와 같은 세계적인 스타플레이어들과 계약한 만큼 언론들은 하나같이 로만 아브라모비치가 리그 타이틀에 만족하지 않고, 챔피언스 리그 타이틀을 원한다고 전하고 있다. 이런 점 때문에 팀을 맡은 부담감이 더 커지지 않았나?

 

 나는 항상 언론의 압박과 부담감 속에 살아온 사람이다. 여기서 더 압력을 받고, 더 부담을 받을 수는 없다. 나는 누군가에게 무엇인가를 증명해보이려고 살지 않는다. 지금까지 그렇게 살아왔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나는 사람들이 로만 아브라모비치와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 또 로만 아브라모비치가 이번 시즌 첼시에게 무엇을 바란다는 이야기를 했는지 전혀 모른다. 들리는 소문과는 달리 그가 직접 언론에 그런 인터뷰를 한 적은 없는 걸로 알고 있다. 내가 아는 로만 아브라모비치는 절대 언론과의 인터뷰를 하지 않는 사람이다.

 

 축구감독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나는 모든 일을 침착하게 처리하려고 노력한다. 나는 계속해서 연승을 하다가 한 두번 패하는데, 나는 이런 데에서 침착함을 잃지 않는다. 성공이라는 것은 내 인생의 수많은 부분 중 하나다. 성공이란 운이 좋아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이 아니며, 또한 갑자기 사라지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그것은 장기간의 노력과, 연습, 그리고 많은 양의 학습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실패 역시 삶의 수많은 부분 중 하나다. 자신의 분야에서 자신이 해왔던 모든 것들의 총체적인 결과일 뿐이다.

 

 당신은 심각한 문제가 생겼을 때, 피터 캐년과 대화하나? 아니면 로만 아브라모비치와 직접 대화하나?

 

 피터 캐년은 매일 우리와 함께 시간을 보낸다. 팀과 관련된 대부분의 일은 그와 함께 하고 있다. 하지만 선수 영입과 같은 아주 중요한 사안들은 로만 아브라모비치와 직접 대화한다.

 

 프리시즌과 리그 초반 팀 분위기가 좋다고 얘기할 수는 없을 거 같은데?

 

 하지만 나는 만족하고 있다. 우리는 챔피언스리그에서는 매년 토너먼트에 진출하는 브레멘을 상대로 승리했다. 그리고 미들스브로는 우리에게 항상 패배를 안겨준 팀이다. 지난 시즌에도 그들에게 패했지만 우승했다. 그들과 오히려 일찍 경기를 치렀다는 것에 만족하며, 까다로운 블랙번의 경기에서 승리한 것 또한 너무 기쁘다. 프리시즌 중에는 월드컵에서 복귀한 선수들이 많아 정상적으로 팀을 운영할 수 없었다.

 

 당신은 6-5의 승리보다 2-0의 승리를 더 선호한다고 했는데, 그 이유는?

 

 2-0 경기는 조직력과 효율성이 가장 극대화 되었을 때의 스코어다. 6-5의 승리는 선수들이 아주 재능있는 선수들로 구성되었지만 조직적이지 못하고 수비에 있어 치명적인 약점을 안고 있을 때 나오는 스코어다. 나에게 있어 축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팀 밸런스다.

 

 이번 시즌 첼시가 어느 정도 해줘야 성공했다고 할 수 있겠는가?

 

전에도 말했지만, 챔피언스리그나 프리미어리그 타이틀 둘 중 하나만 얻으면 성공이다.

Comments